성명 | 직위 | 교내전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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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남경(국어국문학과) | 호크마교양대학사고와표현교육실장 | 02-3277-3943 |
이경희 (Lee, Kyeonghi)
독일문학, 미학
<통합적사고와글쓰기>, <고전읽기와글쓰기>, <사이보그와이미지의권력> / 북콘서트, 이화에크리 / H-독서인증, H-아티즌 문화예술인증
ECC B109호 (☏ 3277-4607)
세부내용
* 학력 이화여자대학교 인문과학대학 독어독문학과 졸업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독어독문학과 문학석사 독일 마부르크 대학교(Philipps-Marburg-Uni.) 독일문학 문학박사 * 저서 및 역서 『프리드리히 실러의 미적 교육론』, 대화문화아카데미, 2015(공저역서). 『영화 로그인 사고와표현 교육』, 한국학술정보, 2018(공저). 『택시운전사 평론』, 연극과 인간, 2018(공저). * 연구논문 '다매체를 활용한 고전읽기와 비판적 사고교육 - 토머스 모어의 『유토피아』를 중심으로, 『사고와표현』 제10집 3호, 2017. '과학의 고전읽기 교육사례 연구 - 토머스 헉슬리의 로마니즈 강연 <진화와 윤리>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제 11집 1호, 2017. . '반 고흐의 편지와 회화를 활용한 생태학적 사고와 상상력교육', <문학과 환경>, 제16권 1호, 2017. '영화 <그녀 Her>를 활용한 글쓰기 교육모형 연구', 『사고와표현』 제9집 2호, 2016. “드라마 『군도』에 나타난 쉴러의 정치적 보수주의 -한국 영화 <군도: 민란의 시대>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독일문학』 제138집 57권 2호, 2016. “융합적 사고교육을 위한 문학텍스트의 교양수업 활용방안 - 에. 테. 아 호프만의 『모래인간』을 중심으로”, 『사고와표현』 제8집 3호, 2015. “소포클레스의 비극에 나타난 여성 젠더의 이원적 기획과 타자성 - 『안티고네』와 『엘렉트라』를 중심으로”, 「외국문학연구」, 제59호, 2015. “역사와 예술에 대한 시학적 성찰 – 실러의 『발렌슈타인 3부작』을 중심으로”, 「뷔히너와 현대문학」, 제43호, 2014. “미적 인간과 미적 국가의 문학적 구현 – 쉴러의 드라마 『빌헬름 텔』을 중심으로”, 「외국문학연구」, 제51호, 2013. “괴테의 뱀파이어 담시에 나타난 환상성 연구 - <코린트의 신부>를 중심으로”, 「괴테연구」, 제25집, 2012. “미하엘 엔데의 환상소설 『끝없는 이야기』 연구 -바스티안의 개성화과정을 중심으로”, 「카프카연구」, 제24집, 2010. “독일 고전주의 문학의 교양교육적 의미 - 빌헬름 폰 훔볼트의 미학이론 『미적 연구: 괴테의 헤르만과 도로테아』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 제4권, 2010. “근대화학이론과 실험의 시학적 형상화 – 괴테의 『파우스트 2부』를 중심으로”, 「외국문학연구」, 제35호, 2009. “괴테의 지질학 연구와 문학적 담론 – 괴테의 『파우스트 2부』를 중심으로”, 「뷔히너와 현대문학」, 제30호, 2008. Natur, Weiblichkeit und Frauenbilder in theoretischen Schriften und in fruehen Dramen F. Schillers, 「카프카연구」, 제14집, 2006. “요한나 슈피리의 아동소설 『하이디』 연구 - 괴테의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의 아동인물 미뇽과의 상호텍스트성을 중심으로”, 「뷔히너와 현대문학」, 제27호, 2006. “쉴러의 후기 드라마에 나타나는 여성인물들의 변화와 발전 - 『마리아 슈투아르트』와 『오를레앙의 처녀』를 중심으로”, 「괴테연구」, 제17집, 2005. “실러의 미학이론에 나타난 젠더불평등 연구 - 『우미와 존엄』을 중심으로”, 「독일문학」, 제95집,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