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호크마교양대학

모바일메뉴열기
 
 

인성교육실

인성교육실장

인성교육실장성명, 직위, 교내전화로 구분된 인성교육실장을 소개하는 표
성명 직위 교내전화
이윤경(기독교학과) 호크마교양대학인성교육실장 02-3277-2199

전임교수

게시글 검색
  • 소속  신학(기독교윤리)
  • 연구분야  <나눔커뮤니티가드닝>, <인권윤리학:정의와사랑>, <통합적사고와글쓰기>, <나눔리더십>, <관계의 미학:사랑과 윤리>, <나눔과소셜디자인> / 생명.치유.공동체 프로그램, 이화나눔공모전, 인성함양프로그램, H-나눔인증/ 호크마교양대학 지도교수
  • 연구실  ECC B105호 (☏ 3277-3559)
  • 세부내용 
    * 학력 
    이화여자대학교 기독교학과 졸업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기독교학과 석사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대학교 개신교신학부 신학박사(윤리)
    
    * 저서
    『남겨진 자들의 신학』, 동연, 2015(공저)
    『레비나스 철학의 맥락들』, 그린비, 2017(공저)
    
    * 연구논문 
    '''나눔''가치에 기반한 실천형 인성교육 사례 연구 - 이화여대 <나눔리더십> 교과목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0권 3호, 2016.9., 415-446.(공동연구)
    '레비나스의 휴머니즘 윤리 속의 유일신론과 메시아니즘', 「신학사상」 171호, 2015.12., 170-206.
    '폴리쾨르의 ''선물경제'' 개념으로 살펴본 사랑과 정의', 「한국유럽철학연구」 39호, 2015. 133-159.
    “기억의 의무, 역사의 의무”, 「한국여성신학」, 80호, 2015.
    “폴 리쾨르의 ‘선물경제’ 개념으로 살펴본 사랑과 정의”, 「현대유럽철학연구」 , 39집, 2015. 
    “레비나스의 휴머니즘 윤리 속의 유일신론과 메시아니즘”, 「신학사상」, 171집, 2015. 
    “이본 게바라의 라틴 아메리카 여성해방신학과 생태여성신학 연구”, 「한국기독교신학논총」, 92호, 2014.
    “마을공동체운동과 마을교회”, 「기독교사회윤리」, 27호, 2013.
    “레비나스의 윤리학 속에 나타나는 망각과 과장의 모성”, 「해석학연구」, 2012. 
    “노숙인 복지사업을 위한 국가와 한국 교회의 책임과 협력”, 「기독교사회윤리」, 22호, 2011. 
  • 소속  사회학 / 인성교육, 여성리더십, 여성정치교육, 문화이데올로기
  • 연구분야  <나눔과공존의리더십>, <통합적사고와글쓰기>,<나눔리더십>, <공존과 협력의 유토피아>, <나눔과 소셜디자인> / 생명.치유.공동체 프로그램, 이화나눔공모전, 인성함양프로그램, H-나눔인증/ 호크마교양대학 지도교수
  • 연구실  ECC B103 (☏ 3277-3560)
  • 세부내용 
    * 학력
    이화여자대학교 사회학과 졸업
    베를린자유대학 사회학 석사(Diplom)
    베를린자유대학 사회학 박사(Dr.Phil.)
    
    * 저서 및 역서
    『한국의 여성정치를 보다 : 제3편 입법편』, 여성의정, 2018.
    『페미니즘, 리더십을 디자인하다』, 동녘, 2017.
    『글로벌 시민사회의 나눔 가치와 여성리더십』, 한국학술정보, 2012.
    『국가, 젠더, 예산: 성인지 예산 분석』, 한울, 2011.
    『국경을 넘는 아시아의 여성들』, 이화여대출판부, 2009.
    『지구화시대 현장 여성주의』, 이화여대출판부, 2007.
    『여성주의 리더십 새로운 길찾기』, 이화여대출판부, 2007.
    『여성주의 시티즌십의 모색』, 이화여대출판부, 2007.
    『여성주의 가치와 모성 리더십』, 이화여대출판부, 2005.
    『Globalization and Feminism in Korea』, 푸른사상, 2005.
    『책으로 읽는 21세기』, 도서출판 길, 2004.
    『변화하는 여성문화 움직이는 지구촌』, 푸른사상, 2004. 
    
    * 연구논문
    “IPA 모형을 이용한 지방의회 여성의원의 정치참여 영향요인 분석”, 『인문사회21』 제8권 제5호 , 39-56, 2017.
    “팀 프로젝트 형 실천기반 학습과 대학생 리더십 교육에 관한 연구 : 이화여대 <나눔리더십> 교과목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제22권 제5호 , 209-236, 2016.10
    “‘나눔’ 가치에 기반한 실천형 인성교육 사례연구 : 이화여대 <나눔리더십> 교과목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제10권 제3호, 415-466, 2016.9 (공동연구)
    “여성의 지방의회 정치참여 영향요인 분석”, 「사회과학연구」, 31권 3호, 2015.
    “여성정치참여와 여성정치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사회과학연구」, 30권 4호, 2014
    “The Saemangeum Reclamation Project and politics of regionalism in South Korea”, Ocean and Coastal Management, Elsevier;Philadelphia, Vol.102, 2014
    “독일 여성의 정치적 대표성과 여성정치교육–멘토링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인문연구」, 71집, 2014
    “독일 대학원 석사과정의 교육-노동시장연계 실태 분석과 시사점”, 「세계지역연구논총」, 31권 3호, 2013
    “키치 문화취향과 성별 아비튀스의 이데올로기적 연관성 연구”, 「인문연구」, 69집, 2013
    “독일 통일 20년-사회⋅문화적 통합의 성과와 시사점”, 「한독사회과학논총」, 20집, 2010
    “문화콘텐츠 인력양성사업 성인지 예산 분석”, 「여성연구」, 1호, 2009
    “아시아 문화콘텐츠에 나타난 민족주의와 여성재현의 탈식민적 독해”, 「여성학논집」, 24권 2호, 2007
    “성인지적 ‘팀제’ 운영과 여성주의 리더십의 역할”, 「여성학논집」, 24권 1호, 2007
    “여성 방송인력 양성을 위한 각국의 노력”, 「젠더리뷰」 겨울, 2006
    “한국 애니메이션 문화산업의 성별정치학”, 「사회과학연구」, 12권 2호, 2004
    “한국의 평생교육제도와 여성노동교육에 대한 탐색적 연구”, 「여성학논집」, 21권 2호,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