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호크마교양대학

모바일메뉴열기
 
 

사고와표현교육실

사고와표현교육실장

사고와표현교육실장성명, 직위, 교내전화로 구분된 사고와표현교육실장을 소개하는 표
성명 직위 교내전화
연남경(국어국문학과) 호크마교양대학사고와표현교육실장 02-3277-3943

김수경 (Kim, Sookyung)

  • 전공 및 연구분야

    한국고전문학/여성문학/수사학

  • 담당과목 및 업무

    사고와표현교육실 과목주임, <통합적사고와글쓰기>, <읽기와쓰기의다이내미즘>, <역사와철학으로질문던지기> / 북콘서트, 이화 에크리 / H-독서인증, H-아티즌 문화예술인증

  • 연구실

    ECC B102 (☏ 3277-4606)

  • 메일

    imesos@ewha.ac.kr

세부내용

  • * 학력 
    이화여자대학교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졸업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고전문학 석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고전문학 박사(고전시가 전공)
    
    * 저서 
    『규방가사: 공유, 소통, 치유의 글쓰기』, 보고사, 2015.
    『고려 처용가의 미학적 전승』, 보고사, 2004. 
    『노랫말의 힘, 추억과 상투성의 변주』, 책세상, 2005.
    『한국시의 미학적 패러다임과 시학적 전통』, 소명, 2004(공저). 
    『규방가사의 작품세계와 미학』, 역락, 2002(공저).
    
    * 역서
    『근대수신교과서』, 소명, 2011(공역).
    『심양장계: 심양에서 온 편지』, 창작과비평사, 2008(공역).
    
    * 연구논문
    '고전읽기를 통한 계열별 글쓰기의 실제: 이화여대 <고전읽기와글쓰기> 공대 특성화반을 중심으로', 「대학작문」 17호, 대학작문학회, 2016. 
    '70년대 대중가요에 나타난 번안의 한 양상',「이화어문논집」 38집, 이화어문학회, 2016.
    “규곤의측을 통해 본 조선 후기 한글 여성교훈서의 양상”,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30집, 2015.
    “여성교훈서 규곤의측과 <홍씨부인계녀사>의 관계”,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27집, 2013.
    “개화기 여성 수신서에 나타난 근대와 전통의 교차”, 「한국문화연구」 20집, 2012.
    “차자 표기 ‘內’와 향가의 해석”, 「진단학보」 110집, 2010.
    “근대 창작 동요의 수용과 동심의 재구성”, 「청람어문교육」 40집, 2009.
    “여행에 대한 여성적 글쓰기 방식의 탐색”,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14집, 2007.
    “근대 초기 창작 동요의 미학적 특징”, 「동화와 번역」 11집, 2006.
    “속요의 현대화, 그 몇 가지 양상에 관한 시론” 「한국시가연구」 19집, 2005.
    “읽기를 통한 묘사의 방법 고찰-이상의 <산촌여정>을 중심으로' 「현대문학이론연구」70집, 현대문학이론학회, 2017. 
    
    *보고서
    「호크마교양교육과정 평가시스템 개발보고서(1차년도)」, 2016. 2.
    「호크마교양교육과정 평가시스템 개발보고서(2차년도)」, 2017. 2.
    「국가재정지원사업에 의한 우리대학 교양교육과정 개편 및 방향성 탐색을 위한 정책과제」 2017. 2.
    「교양교육 평가시스템을 위한 정책과제」2017.2.